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900442
영어의미역 Melanian snail
이칭/별칭 올갱이,올뱅이,물고둥
분야 지리/동식물
유형 동물/동물
지역 충청북도 충주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이상기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패류
학명 Koreanomelania nordifila
생물학적 분류 동물계〉연체동물문〉복족강〉중복족목〉다슬기과
원산지 한국
서식지 하천|호수
몸길이 2~5㎝
새끼(알) 낳는 시기 매월 보름

[정의]

충청북도 충주 지역에서 서식하는 다슬기과에 속한 패류.

[형태]

껍데기 높이는 25㎜, 지름 8㎜ 정도가 보통이며, 큰 것은 높이 60㎜에 달하는 개체도 있다. 나층(螺層: 나선 모양으로 감겨져 있는 한 층)은 원래 5~6층이나 부식되어 3~4층만 남는다. 체층(體層: 껍데기 주둥이에서 한 바퀴 돌아왔을 때의 가장 큰 한 층)을 비롯한 각 나층에는 가늘고 뚜렷한 가로 주름이 균일하게 나 있으며, 체층에는 11~15개의 줄이 있다. 껍데기 표면은 황갈색으로 2개의 적갈색 띠가 있다.

[역사적 관련사항]

『동의보감(東醫寶鑑)』에는 “다슬기가 성질이 차고 맛이 달며 독이 없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생활민속적 관련사항]

다슬기는 시력 보호, 간 기능 회복, 숙취 해소 등에 효과가 있으며 철분 함유량이 많아 빈혈에도 도움이 된다. 다슬기를 이용한 올갱이국은 충청도 지방의 대표적인 향토 음식이다.

만드는 방법은 ① 다슬기를 하루 정도 깨끗한 물에 담가 해감한다. ② 해감한 다슬기를 깨끗하게 씻은 뒤 끓는 물에 20~30분 정도 삶는다. ③ 다슬기의 살을 바른다. ④ 물에 된장을 풀고 끓인 뒤 다슬기 살에 밀가루를 묻혀 부추와 함께 넣고 조금 끓인다. ⑤ 시금치·아욱·배추·쪽파 등의 채소를 넣어 한소끔 끓이면 다슬기와 채소가 어우러져 더욱 시원한 맛을 즐길 수 있다.

[생태 및 사육법]

다슬기는 물이 깊고 물살이 센 1~2급수의 깨끗한 하천과 호수 등지 바위틈에 무리 지어 서식한다. 바위나 돌에 붙어 있는 이끼를 먹고산다. 난태생(卵胎生)으로 자웅이체인데, 대부분 큰 개체가 암컷인 경우가 많다. 충주 지역에서는 충주댐 하류와 달천강 중류·하류에 많이 분포한다.

특히 단월동엄정면 목계리, 소태면 등지에서 많이 채취된다. 이들 지역은 물살이 세고 여울이 많을 뿐만 아니라 바위와 모래가 많아 다슬기가 서식하기 좋은 환경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달천강의 상류 지역인 충청북도 괴산군에서는 올갱이 축제를 열고 있다.

[참고문헌]
  • 해양수산연구정보(http://portal.nfrdi.re.kr)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