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흥덕 저수지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830004
한자 興德貯水池
이칭/별칭 동림 저수지
분야 정치·경제·사회/경제·산업
유형 지명/시설
지역 전라북도 고창군 흥덕면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이상모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준공 시기/일시 1918년 11월연표보기 - 흥덕 저수지 준공
최초 설립지 흥덕 저수지 - 전라북도 고창군 흥덕면
현 소재지 흥덕 저수지 - 전라북도 고창군 흥덕면
성격 저수지
면적 3.82㎢
전화 063-560-2457~8[고창군 문화 관광]

[정의]

전라북도 고창군 흥덕면 석우리에 있는 저수지.

[개설]

흥덕 저수지는 전라북도 최대의 저수지이자 국내에서도 예당지, 논산지에 이어 세 번째로 넓은 평지형 저수지이다. 아름다운 노을 풍경과 매년 겨울철이면 찾아드는 가창오리의 군무로 유명하다.

흥덕저수지고창군 흥덕면 석우마을에 위치해 있다. 1900년대 초 저수지 설치로 마을이 수몰되어 주민들은 이동하여 마을을 이루었다. 마을 동쪽에 큰 돌이 있다 하여 ‘동림’이라고 부르다가 1945년경 ‘석우’로 개칭하였다. 그리하여 마을에서는 동림저수지라고 불러왔다. 현재 농어촌공사에서는 흥덕저수지를 공식명칭으로 사용하고 있다.

[건립 경위]

고창군 일대에 관개용수를 공급하기 위하여 준공하였다.

석우마을 흥덕저수지의 제방 입구[흥덕면 석우리 90-1]에 흥덕제 기념비가 세워져 있다. 마을주민에 의하면 둑에 묻혀 있던 것을 다시 세운 것이라 한다. 비는 192×115×28cm로서 약간만을 다듬은 화강암제 자연석이다. 비의 앞면 중앙을 110×61cm 크기의 직사각형으로 판 다음 ‘興德堤(흥덕제)’라 음각하였으며 뒷면에도 동일한 형태로 파고 ‘大正六年六月技工, 大正七年十一月 竣工(대정육년육월기공, 대정칠년십일월 준공)’[1917년 6월~1918년 11월]이라고 각자하였다. 저수지의 축조연대를 알 수 있다.

[구성]

제방 형식은 모래·자갈·암석 등을 쌓아 올려 만든 필 댐(fill dam)이다. 3.82㎢ 면적에 길이 217m, 높이 8m, 총 저수량은 960만 t에 이른다.

[현황]

흥덕 저수지 물은 고창·정읍·부안 등지의 농업용수로 사용된다. 주변은 온통 농토이며, 저수지 가장자리로는 갈대가 우거져 있다. 철새가 쉬기에 적합한 저수지와 먹이 창고나 다름없는 농토, 숨어 있기 좋은 갈대가 어우러진 환경 덕분에 전라북도 지역을 대표하는 철새 도래지이다. 특히 가창오리의 경우 30만~45만여 마리가 월동하여 저녁 무렵 그들이 선보이는 군무는 일대 장관을 연출한다.

현재 저수지 주변 개발 특별법에 따라 한국 농어촌 공사가 주관하여 일대 1.69㎢ 면적에 민간 자본 총 1,500여 억 원을 들여 골프장, 수상 레포츠 시설, 전원주택·펜션 단지 등 종합 리조트 조성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참고문헌]
  • 고창군청(http://www.gochang.go.kr)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