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3001186
한자 圓佛敎
영어공식명칭 Won-Buddhism
영어음역 Wonbulgyo
분야 종교/신종교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서울특별시 구로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변경원

[정의]

서울특별시 구로구에서 활동하고 있는 불교 계통의 신종교.

[개설]

원불교의 창시자는 박중빈(朴重彬)이다. 박중빈은 물질이 개벽되니 정신을 개벽하자는 표어를 주창하고 먼저 미신 타파·문맹 퇴치·저축 조합 운동 등을 통해 혼란한 시국 속에 희미해지는 민족혼을 일깨우고 땅에 떨어진 인륜의 정신을 바로 세우고자 하였다. 원불교는 영산·변산을 거쳐 전라북도 익산시에 총본부를 마련, 현재 전국과 세계 각지에 분포되어 있다. 현재 13대 경산 종법사 장응철이 원불교를 이끌어 나가고 있다. 서울은 6개 지구로 나누어지며, 화곡 지구 내에 구로 지역이 포함되어 있다. 구로 지역의 원불교 교당으로는 원불교 개봉교당과 원불교 구로교당이 있다.

[현황]

1. 원불교 구로교당

원불교 구로교당은 1976년 10월 25일 인가를 받아 현재 구로구 구로2동 329-45[가마산로20길 50]에 자리 잡았다. 당시 법회에 참여한 교도는 10명이었다. 현재는 박법종 교무가 책임을 맡고 있고, 구로원광어린이집 원장을 겸하고 있다. 법회는 일요일 10시에 일반부와 유년부, 오후 2시에 학생부가 개최되며, 목요일 오후 7시에 청년법회가 열린다. 월요일과 금요일 오후 7시에는 선(禪) 요가 프로그램이 있다.

구로교당은 매년 주기적으로 지역 사회 독거노인들을 위한 김치 담그기를 하고 있으며 가난한 교도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또한 서울교구회 주관으로 행사하는 신토불이 유기농 농산물 바자회에 매년 2회씩 정기적으로 참가하고 있다.

2. 원불교 개봉교당

원불교 개봉교당은 구로구 개봉2동 262-11번지[개봉로16길 15]에 위치하고 있다. 법회는 일요일 10시에 일반부와 유년부, 오후 2시에 학생부가 개최되며, 목요일 오후 7시에 청년법회가 열린다. 월요일과 금요일 오후 7시에는 선 요가 프로그램이 있다. 개봉교당은 매년 주기적으로 가난한 지역 사회 주민들에게 식사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으며, 서울교구회 주관으로 행사하는 신토불이 유기농 농산물 바자회에 매년 2회씩 정기적으로 참가하고 있다.

[참고문헌]
  • 『구로구지』 (구로구지편찬위원회, 1997)
  • 원불교(http://www.won.or.kr/)
  • 인터뷰(조성덕 정토[박법종 교무의 사모], 50세, 여)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