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600086
이칭/별칭 바고미 오롬,바고니 오롬,바곰지 오롬,바굼지 오롬,파고산(把古山),파고악(把古岳),파고미악(破古味岳),파군산(破軍山),파군산악(破軍山岳),단산(簞山),단산악(簞山岳),오대산(五臺山)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안덕면 사계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오창명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바굼지오름 -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안덕면 사계리대정읍 인성리지도보기
성격 오름
면적 339,982㎡
둘레 2,566m
높이 158m

[정의]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안덕면 사계리대정읍 인성리 경계에 있는 오름.

[개설]

바굼지오름 동쪽에 산방 오름[산방산]이 있고, 남서쪽에는 금산이 오름이 이어져 있다. 특히 바위 봉우리가 중첩된 북사면은 수직으로 깎아지른 벼랑으로 이루어져 있다. 남동쪽에는 사계리가 자리하고, 북서쪽에는 대정골이 위치한다. 바굼지오름의 총면적은 약 339,982㎡이며, 둘레 2,566m, 높이 158m이다.

[명칭 유래]

오름의 형체가 대로 얽어서 중간 정도의 완성된 대바구니와 같다는 데서 ‘바고미 오롬’이라 하다가, 오늘날은 바굼지 오롬으로 전하고 있다. 한자 표기인 단산(簞山)의 한자음도 일찍부터 굳어서 ‘단산’이라 하는 경우도 있으나, 이것은 본디 이름이 아니다. 조선 후기에는 이 오름은 오대산(五臺山)으로 표현한 사람도 있는데, 이는 봉우리 다섯 개가 누대를 이룬 듯하다는 데서 붙인 것이다.

바굼지오름은 한자로 파고산(把古山)·파고악(把古嶽)·파고미악(破古味嶽) 등으로 표기했으며, 바구미 오름 또는 바구니 오롬을 반영한 차자 표기는 『탐라순력도』에서 확인할 수 있는 파군산(破軍山)파군산악(破軍山嶽)이다.

[현황]

바굼지오름 남사면은 다소 가파른 풀밭에 소나무와 보리수나무가 조성되어 있으며, 서쪽과 북쪽에 산책로를 마련하여 오름 정상으로 올라갈 수 있도록 산책로가 마련되어 있다. 오름의 앞쪽과 뒤쪽에는 일제 강점기에 파놓은 진지 동굴이 여러 개 남아 있다. 오름의 서사면 기슭 자락에는 태고종 단산사(壇山寺)가 자리 잡고 있으며,남동쪽 기슭에는 제주특별자치도 유형문화재 제4호인 대정향교(大靜鄕校)가 위치해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