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간사

존경하는 김제시민 여러분! 그리고 디지털김제문화대전 사이트를 방문해주신 네티즌 여러분! 김제시장 박준배입니다.

우리 김제는 드넓은 호남평야의 중심지이며 도작문화의 발상지로, 세계 최고 최대(最古 最大) 수리시설인 벽골제 사적과 한국의 미륵불교를 대표하는 천사백년 고찰 금산사가 자리하고 있으며 풍부한 문화유산을 보유한 역사와 문화의 고장입니다.

따라서 김제를 알고자 하는 모든 분들께 광범위하면서도 깊이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우리 시에서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전 분야에 걸쳐 면면히 이어져 오는 전통문화와 역사를 재조명하고 김제의 문화를 집대성하여 「디지털김제문화대전」을 편찬하게 되었습니다.

21세기 서해안 시대를 맞이하여 10만 김제시민들이 세계와 함께 호흡하는 새만금 중심도시 김제! 세대와 지역의 벽을 넘어 시민의 힘을 한데 모아 우리 것의 아름다움을 발굴하고 지속적으로 계승․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중요한 시기에 「디지털김제문화대전」을 편찬하게 된 것은 큰 의미가 있으며 김제의 새로운 역사를 힘차게 열어가는 소중한 원동력이 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금번에 편찬된 「디지털김제문화대전」은 인터넷, 모바일 등 첨단 매체를 통하여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볼 수 있도록 되어 있어 김제의 향토문화와 역사를 알리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확신합니다.

김제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기를 기대하면서 그동안 「디지털김제문화대전」편찬을 위하여 노력하신 한국학중앙연구원 관계자 분들과 모든 분들께 감사와 치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김제시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