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600092
한자 新坪川
영어음역 Sinpyeongcheon
영어의미역 Sinpyeongcheon Stream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전라북도 김제시 흥사동|성덕면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정길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하천
면적 유역 면적 65.66㎢
길이 유로 연장 13.84㎞

[정의]

전라북도 김제시 흥사동 두악산에서 발원하여 성덕면 남포리에서 서해로 흘러드는 하천.

[개설]

신평천이 발원하는 백산면 부거리는 마을이 물에 떠 있는 형국이라 부거(浮去)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구역 통폐합에 따라 김제군 연산면에서 백산면에 편입되면서 뜻이 전혀 다른 부거리(富巨里)로 바뀌었다. 부건마을은 수리시설이 없었던 옛적에 해마다 흉년이 들어 마를 ‘건(乾)’자를 썼는데, 해방 이후 세울 ‘건(建)’자로 고쳤다. 1967년 호남야산개발사업으로 농업용수가 풍부해지면서 부자마을이 되었다.

신평천동진강에 합류되는 죽산면 대창리는 본래 김제군 서포면 지역으로 1914년 일제강점기에 행정구역 통폐합으로 화동리·대장리·창리의 일부와 반산면 화교리 일부를 합하여 대창리라는 이름으로 죽산면에 편입되었다. 명량산이 바라보이는 대창리 해창(海倉)에는 조선시대 세금으로 거둔 쌀을 보관하던 창고가 있었다. 배수갑문이 설치되어 바닷물과 어선이 드나드는 포구로 해산물을 파는 시장이 열리기도 했다. 1927년에는 대창방조제, 1929년에는 서포방조제가 준공되었다.

[자연환경]

김제시의 서북쪽을 흐르는 신평천김제시 흥사동 두악산(斗岳山)[58m]에서 발원하여 백산면성덕면의 경계를 이루며 흐르다가 성덕면 남포리죽산면 대창리 경계에서 서해로 흘러 들어간다.

[현황]

동진강의 지류이자 지방 2급 하천인 신평천은 유역면적 65.66㎢, 유로연장 13.84㎞이다. 신평천이 자연하천이었을 때는 백산면 석교리 대촌[돔베마을]까지 바닷물이 들어왔다. 그리고 백산저수지가 축조되기 전 1930년대의 지형도에는 백산면 하서리 궁못과 가부리 부신이 신평천의 발원지였다. 2001년 전라북도에서 수립한 신평천하천정비계획은 김제시 백산면 부거리에서 죽산면 대창리 동진강 국가 하천 합류점까지 12.20㎞이다.

 

웹사이트 플러그인 제거 작업으로 인하여 플래시 플러그인 기반의 도표, 도면 등의
멀티미디어 콘텐츠 서비스를 잠정 중단합니다.
표준형식으로 변환 및 서비스가 가능한 멀티미디어 데이터는 순차적으로 변환 및 제공 예정입니다.

신평천의 본류와 지류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