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600630
한자 李石亭先生生家
영어의미역 Born House of Yi Seokjeong
분야 생활·민속/생활,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건물
지역 전라북도 김제시 백산면 상정리 206[요교길 187]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나종우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민가
양식 ㄱ자 모양 초가
건립시기/일시 1860년경연표보기
정면칸수 3칸
측면칸수 2칸
소재지 주소 전라북도 김제시 백산면 상정리 206[요교길 187]지도보기
소유자 이종석
문화재 지정번호 전라북도 기념물 제21호
문화재 지정일 1974년 9월 24일연표보기

[정의]

전라북도 김제시 백산면 상정리에 있는 조선 후기 유학자 이정석의 생가.

[변천]

이석정 선생 생가는 근세 실학의 대가인 이정직(李定稷)[1841~1910]이 태어난 곳으로, 1860년대에 지어졌다. 원래 건물로는 안채와 대문 옆에 사당채가 남아 있으며, 헛간채는 철거된 상태다.

[형태]

이석정 선생 생가는 평범한 농가의 모습이다. ㄱ자 모양의 초가집 안채는 약 20㎝ 높이의 축대 위에 세워졌다. 평면은 동쪽에 배치된 부엌에 이어 큰방과 윗방이 이어 달렸으며, 부엌 남쪽에 머릿방을 두어 호남 지방에서는 매우 드문 고패집[일자로 된 집채에 부엌이나 외양간 따위를 직각으로 이어 붙인 집]이 되었다. 큰방과 윗방 사이는 원래 막혀 있었으나 근래에 터서 한 공간이 되었다. 두 방의 전면에는 마루를 놓았으나, 마루로는 각각 띠살문 여닫이로 드나든다. 큰방에는 부엌 쪽에 작은 문을 달아 직접 출입할 수 있게 되어 있다.

부엌의 한 귀퉁이에는 벽을 쌓고 문을 달아 식당방을 따로 꾸몄으며 이곳을 도장처럼 사용하였다. 머릿방의 전면은 봉당 그대로이며, 전면에는 두 짝 열개의 띠살문을, 동쪽에도 역시 띠살문의 외여닫이를 달았으며, 후면에도 같은 종류의 문을 달아 결국 3면에 문을 내어 놓았다.

[현황]

이석정 선생 생가는 1974년 9월 24일 전라북도 기념물 제21호로 지정되었다. 이종석이 소유 및 관리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안채에는 부엌과 두개의 방이 자리하고 부엌 남쪽에 작은 방이 딸려 있는데, 호남지역에서는 보기 드문 예이다. 또한 조선 후기의 뛰어난 유학자로서 명망이 있던 이석정 선생의 생가를 완전 복원한다면 호남 전통 민가의 한 부분을 이해하는 데도 의미가 있다고 본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