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601400
한자 南浦里-祝祭
영어의미역 Nampo-ri Field Festival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행사/행사
지역 전라북도 김제시 성덕면 남포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영애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시작연도/일시 2008년 8월 2일연표보기
행사시기/일시 매년
행사장소 남포들녘
주관처 남포리들녘축제위원회 지도보기
전화 063-545-4343

[정의]

전라북도 김제시 성덕면 남포리에서 매년 남포리 들녘축제위원회 주관으로 개최되는 축제.

[연원 및 개최경위]

남포리들녘축제는 지난 2004년 이래 농촌 문화 체험과 전통 예절 교육을 바탕으로 생활 체험지로 각광을 받아 온 남포리 주민들의 자체 행사인 체육대회를 격상시켜 2008년부터 외지인과 함께하는 축제의 장으로 바꾼 것이다. 남포들녘 청보리의 우수한 경관과 더불어 녹색농촌체험마을의 운영으로 관광객 수가 1,600여 명에 이르고 해마다 25%씩 증가하자 이에 고무된 남포리 주민들은 남포리의 특색을 가미한 들녘축제로 지평선 마을을 널리 알리는 계기로 삼고자 축제 명을 남포리들녘축제로 바꾸게 되었다.

행정안전부의 정보화마을로 선정된 데 이어 농림수산식품부의 농촌마을 종합개발사업 대상지로 선정돼 57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받는 등 의식 개혁의 모범 마을로 알려져 온 남포리는 2008년 제33회 남포리민의 날을 맞아 매년 해 오던 체육대회를 남포리들녘축제로 바꿔 주민만의 체육대회에서 관광객들을 유치하는 축제로 확대시켰다.

[행사내용]

남포리들녘축제에서는 국악인 초청 공연을 비롯하여 주민들의 친선을 도모하기 위한 노래자랑과 족구 경기·배구 경기 등의 체육 관련 행사가 펼쳐진다.

[현황]

2008년 남포리들녘축제는 2008년 8월 2일 토요일 오전 10시 30분에 남포들녘[남포1구]에서 개최되었다. 기관·단체장과 주민 2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국악인 초청 공연을 비롯하여 족구 경기·배구 경기·과자 먹고 달리기·고리 걸기·훌라후프 돌리기·풍선 터트리기와 노래자랑 및 경품 추첨으로 행사가 진행되었다. 행사 내용은 주민 체육대회 수준에 머물렀지만, 주민들은 명실상부한 들녘축제로 격상시키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참고문헌]
  • 디지털 김제신문(http://kimje.news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