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김제시 새마을회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630017
한자 金堤市-會
분야 정치·경제·사회/사회·복지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전라북도 김제시 동서로 213[요촌동 83-17]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종년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설립 시기/일시 1984년연표보기 - 김제시 새마을회 설립
최초 설립지 김제시 새마을회 - 전라북도 김제시 동서로 213[요촌동 83-17]
현 소재지 김제시 새마을회 - 전라북도 김제시 동서로 213[요촌동 83-17]
성격 사회 단체
전화 063-544-5577

[정의]

전라북도 김제시 요촌동에 있는 새마을회 소속 지회.

[개설]

새마을 운동 중앙회 김제시 지회는 새마을 운동 정신을 계승하고 오늘날의 현실에 맞게 발전시켜 지역 사회에 봉사하려는 비영리 민간단체이다.

[설립 목적]

새마을 운동은 국민들에게 ‘하면 된다’는 신념과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바탕으로 오늘날의 대한민국 발전의 밑거름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다수의 개발 도상국 나라들이 새마을 운동을 배우려고 할 만큼 명품 사회 운동으로 평가받기도 한다. 아울러 우리 국민들이 새마을 운동을 통해 보여 준 도전과 성취의 역사는 유네스코 세계 기록 유산으로 등재됨으로써 인류의 중요한 자산으로 남게 되었다. 김제시 새마을회는 근면·자조·협동의 새마을 운동 정신을 계승 및 발전시켜 김제시의 발전에 기여할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변천]

1970년 4월 22일 박정희 대통령이 새마을 가꾸기 운동을 제창하여 전국적인 생활 환경 변화 운동으로 퍼져 나갔다. 1972년 3월 7일 대통령령 제6104호에 따라 근면·자조·협동의 새마을 정신을 바탕으로 새마을 운동 중앙 협의회가 설치되었고, 1980년 12월 1일 새마을 운동 중앙 본부가 창립되었다. 이에 1984년 김제시 새마을회가 설립되었다. 1989년 3월 21일 새마을 운동 중앙 본부는 새마을 운동 중앙 협의회로 개칭되었고, 2000년 4월 19일 새마을 운동 중앙 협의회는 새마을 운동 중앙회로 개칭되었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1970년대에 시작된 새마을 운동은 시대와 환경에 따라 주요 사업과 업무가 조금씩 변화되었다. 오늘날의 새마을 운동의 주된 흐름은 해당 지역 사회의 실정에 맞는 작은 것에서부터 실천하고 발전시켜 나가자는 것이다. 이를 가리켜 새마을 운동 중앙회에서는 ‘뉴 새마을 운동’이라 명명한다. 현재 김제시 새마을회는 건강한 사회 건설을 위한 국민 의식 개혁 운동, 환경 보전 및 자원 재활용 운동, 농어촌 가꾸기 운동, 독서 장려 운동, 청소년 지도 및 육성 사업, 소외 계층 복지 사업 등에 중점을 두고 활동해 나가고 있다.

[현황]

2016년 7월 현재 회장은 김창수이다. 주요 활동은 새해 해맞이 행사, 농약병·폐비닐 수거, 흙 살리기 자원 모으기 행사, 독서 문학 기행, 사랑의 김장 나누기, 추석맞이 밑반찬 나누기, 사랑의 고추장 나눔 행사, 범국민 3R 자원 다시 모으기 운동, 나라 사랑 태극기 달기, 지평선 녹색 장터 등이다. 현재 새마을 부녀회·새마을 지도자 연합회·새마을 교통 봉사대·새마을 문고 등의 하부 조직이 각 읍·면·동에 설치되어 있다.

[참고문헌]
  • 새마을 운동 중앙회(http://www.saemaul.com)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