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208278
한자 治水事業
분야 정치·경제·사회/정치·행정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경상남도 창원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강정운

[정의]

경상남도 창원시에서 홍수나 가뭄의 피해를 막기 위해 수리 시설을 하여 하천이나 호수 등의 범람이나 가뭄의 피해를 막는 일.

[개설]

낙동강마산만, 진해만을 접하고 있는 창원시의 치수 행정은 광범위하게는 강물의 범람에 대비하는 체제의 구축과 마산만, 진해만의 태풍으로 인한 해일의 피해에 대응하는 재난 관리를 포함하나 전형적으로는 하천 관리를 중심으로 접근한다.

치수라는 개념의 다부문성과 치수 업무의 다기능성 때문에 창원 시정에 있어서 치수 업무의 관할과 조정 체계는 존재하지는 않는다. 현재로서는 창원시 치수 행정의 중심에 건설 교통국의 재난 안전 하천과가 있으며 각 구청의 건설과가 하천 관리 및 재난 업무를 담당한다. 최근에는 치수 사업이 기후 변화 대응 차원에서 종합 행정적인 관심 사항이다.

[창원시의 하천 관리]

1. 창원천남천

친환경 도시 이미지에 부합하는 하천 관리를 위한 생태 하천 복원 사업이 진행되어 오고 있다. 창원천, 남천의 수질이 맑아지고 하류의 마산만에는 2년 전부터 상당한 수의 철새가 방문하고 있으며 창원천남천의 상하류에도 왜가리와 흰뺨 검둥 오리 등이 나타나고 있다.

창원천, 남천은 과거 산업화, 도시화로 하천의 모습이 훼손되고 수질이 악화되는 등 매우 열악했던 하천 환경을 생태 하천 복원 사업을 통하여 하천으로 유입되는 각종 오염원을 제거하고 꽃창포, 수크렁, 갯버들, 물억새 등 다양한 수생 식물을 식재해 생태 하천으로 탈바꿈함으로써 동식물의 서식 환경이 크게 개선됐다.

생태 하천 조성 사업이 진행되기 전에는 하류 일부 구간을 제외하고는 볼 수 없었던 광경으로 생태 하천이 조성되면서 하천 수질과 수생동물 서식환경이 개선돼 하천의 물고기가 많아지고 난 뒤 나타난 결과이다.

창원의 도심 및 공단을 흐르는 창원천, 남천은 생태하천 조성이 대부분 완료되고 2013년 현재 진행 중인 탐방로 공사를 조속히 완료하여 자연과 시민이 함께 할 수 있는 생태하천으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2007년부터 창원천, 남천을 비롯하여 총12개소에 2024억 원을 투입해 2014년에 창원천, 남천, 삼호천, 산호천 등 4개 하천의 생태 하천 조성 사업이 완료될 계획이며, 사업이 진행 중인 8개 하천도 순조로운 공정을 보이고 있다.

2. 삼호천산호천

2011년 1월 착공하여 생태 복원 사업이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어 하천 공사가 완료되는 2014년이면 마산만으로 유입되는 하천의 환경적 변화로 수질과 해양 환경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또한 하천변에 데크 로드와 인도교를 재가설하여 시민의 안전한 통행로를 확보해 하천변 통행 여건이 대폭 개선될 예정이다.

3. 토월천과 하남천

도심지 내 위치한 하천 특성을 고려한 하천 정비로 하천 환경 개선뿐만 아니라 친수 시설 확충을 통한 시민들의 여가 활용 공간으로서의 하천 기능을 도모하고자 2011년 10월 착공해 현재 연차별 사업 계획에 따라 공사를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4. 광려천

하천 정비와 더불어 친수 공간을 조성해 주민의 여가 공간 확충으로 삶의 질을 향상하고자 2011년 3월에 착공하여 2014년 12월까지 완료 예정으로 계획대로 정상 추진 중에 있는 사업으로, 2012년 9월경 광려천교에서 중리교 간 2.4㎞의 자전거도로 및 산책로가 완료해 2012년 10월 6일 1,000여 명이 참가한 주민 걷기 행사를 개최했으며, 전체 공사는 2014년 12월경에 완료할 예정이다.

5. 회원천교방천

오동동, 창동 지역에 있는 회원천교방천은 도심 재생 사업과 연계하여 체험하고 머물고 소통되는 공간으로 조성하여 지역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는 하천을 목표로 조성하고 있다. 현재 복개 주차장 철거에 따른 대체 주차장 설치를 위해 지장물 보상 작업 중으로 주차장 조성이 완료되는 내년 상반기부터는 하천 공사가 본격적으로 추진될 계획이며, 2015년에는 오동동, 창동 지역 도심을 대표하는 공간으로 시민에게 되돌아올 전망이다.

6. 장군천

하천 내 노후화된 복개 건물이 존재하고 하상이 콘크리트로 포장되어 생태계가 훼손되고 하천의 건천화 및 생활 오수의 하천 유입으로 수질이 악화되어 생태 복원이 시급한 하천이다. 실시 설계를 완료하고 지장 건물 보상[보상률 60%]중으로 2013년까지 지장 건물 보상 및 철거를 완료하고 2014년부터는 생태 하천 조성 사업이 이뤄질 예정이다.

7. 봉림천

2012년 도심 하천 살리기 사업으로 선정되어 사업 구간은 의창구 봉림동 휴먼시아 아파트에서 창원천 합류 구간까지이며, 훼손된 도심하천 복원으로 수생태계 건강성 회복 및 도시 환경 개선 하고자 2012년 기본 계획을 완료했고 2013년 현재 실시 설계 중이며 2014년도에 착공 예정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