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601137
한자 天惠香
분야 정치·경제·사회/경제·산업
유형 특산물/특산물
지역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황경수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제조(생산) 시기/일시 2001년 - 천혜향 서귀포지역에서 본격재배 시작
생산지 천혜향 생산지 - 서귀포시 하예동
성격 과일
재질 식물
용도 식용

[정의]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 지역에서 새롭게 재배되는 신품종의 고급 감귤.

[개설]

천혜향(天惠香)은 1984년 일본에서 감귤품종인 청견과 앙콜을 교배하고 여기에 다시 마코트를 교잡해 육성하였으며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 지역에서 재배되면서 새롭게 명명된 품종이다. 하늘이 내린 향기라고 불리는 천혜향은 일반 감귤에 비하여 당도가 훨씬 높고 과즙이 매우 풍부하며, 은은한 향을 느낄 수 있다.

[연원 및 변천]

서귀포 천혜향은 한라봉 이후에 개발된 최신품종으로서, 과형은 타원형 대과이며 껍질은 얇고 과즙은 매우 풍부하다. 육질은 아주 부드러워서 입에 넣으면 사르르 녹는 맛이 있다. 2001년부터 본격적으로 도입돼 재배되고 있으며, 서귀포시 하예동에서 많이 생산된다.

[생산방법 및 특징]

천혜향은 추위에 약한 품종으로 노지 재배시 품종 특성이 제대로 발휘되지 못할 수 있으므로, 주로 가온이나 무가온의 시설재배 형태로 재배되고 있다. 보조가온의 경우 2월 말에서 3월초에 수확되며, 가온의 경우는 12월부터 수확할 수 있다. 결실기에 가지에 큰 가시가 발생하기 때문에 가시제거를 철저히 하여야 한다.

서귀포에서 생산되는 천혜향은 외관이 아름답고 깊은 맛을 내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좋은 품종이다. 껍질이 벗기기 쉽고 양낭막이 얇아 부드럽다. 당도와 산도가 매우 풍부한 고급 감귤류로, 카르티노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뛰어난 항산화 효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알칼리 식품으로 신진대사를 원할히 하며, 피부와 점막을 튼튼히 하여 감기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비타민 C가 풍부하여 피부관리와 피로회복에도 좋고, 칼슘 흡수를 도와준다.

[현황]

천혜향은 서귀포 지역에서 2009년에 3천여톤 생산에 127억원의 조수입을 올렸고, 2010년에는 3천6백여톤 생산에 159억원의 조수입을 올렸다.

[참고문헌]
이용자 의견
s***** 이름처럼 향이 참 좋네요 비싸지만 맛도 좋구요 ㅎㅎ 2015.03.09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