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102110
한자 淸溪山
이칭/별칭 청룡산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성환서철수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청계산 -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경기도 과천시-경기도 의왕시|서울특별시 서초구
해당 지역 소재지 청계산 -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지도보기
성격
높이 616.3m

[정의]

경기도의 성남시 수정구, 과천시, 의왕시와 서울특별시 서초구에 걸쳐 있는 산.

[개설]

청계산은 서쪽 관악산(冠岳山)[629m], 남쪽 국사봉(國思峰)과 더불어 서울의 남쪽 방벽을 이루는 산이다. 정상인 망경대를 비롯하여 옥녀봉, 청계봉, 이수봉 등의 여러 봉우리로 이루어져 있으며, 기반암을 이루는 것은 화강편마암이다.

[명칭 유래]

산에서 흘러내리는 물이 맑아 ‘청계(淸溪)’라는 이름으로 불렀으며, 조선시대에 청계산 정상에서 청룡이 산허리를 뚫고 나와 승천하여 청룡산이라고 불렀다는 기록이 있다.

[자연환경]

청계산의 남북 방향으로 뻗어 있는 능선은 비탈면이 비교적 완만하며 산세도 수려하다. 정상인 망경대는 출입이 통제되어 있어 북쪽의 청계봉이 정상을 대신하고 있으며, 등산객의 왕래가 많지만 자연생태계가 잘 보존되어 있다. 진달래와 철쭉꽃이 피는 봄 산행과 혼효림의 가을 단풍이 좋은 산이다. 성남 지역에서는 수정구상적동 옛골과 금토동 금현마을에서 오를 수 있다.

[현황]

청계산 주능선의 대부분이 개발제한구역으로 묶여 있으며 산의 동쪽으로는 경부고속도로가 지나간다. 서쪽 사면에는 1988년 서울 올림픽을 계기로 서울경마장이 들어서 있으며, 서울대공원 및 서울랜드 등 시민을 위한 휴양 시설이 있다. 또한 국립현대미술관 과천이 입지하여 문화공간으로서의 기능을 하고 있다. 고려 전기 의천(義天)[1055~1101]이 창건한 청계사는 주변의 경관이 아름다워 서울 및 과천 시민과 성남 시민 등 인근 지역 시민들의 휴식처로 각광받고 있다. 성남누비길 6구간 청계산길로 산행을 하면 옛골등산로 입구-매봉 정산-망경대 정상-이수봉 정상까지 6.3㎞ 거리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