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200047
영어의미역 Beteulsan Mountain
이칭/별칭 비틀산,조계산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경상북도 구미시 해평면 금산리지도보기
집필자 우종현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높이 369m

[정의]

경상북도 구미시 해평면 금산리에 있는 산.

[지명유래]

과거에는 조계산으로 불리기도 했고, 경상도 방언으로는 비틀산이라고 한다. 베틀산의 유래와 관련해서는 다음과 같은 이야기가 전해진다. 고려시대 문익점은 목화씨를 전래시켜 재배에 성공하였고, 문익점의 손자인 문래(文萊)는 목화로부터 실을 뽑는 기계인 ‘문래’를 만들었다. 문래의 동생 문영(文英)조계산의 모양과 해평면 오상리에 있는 공상다리의 모양을 따서 베틀을 만들어 ‘문영베’를 짜는 데 성공하였고, 이후 산 이름이 조계산에서 베틀산으로 바뀌었다고 전해진다. 한편 어느 선비가 과거를 보러 한양으로 가는데 산 위에서 여인의 베 짜는 소리가 들려왔다거나, 임진왜란 때 많은 사람들이 피난하여 베를 짰다는 전설도 전해진다.

[현황]

베틀산은 높이 369m로서 크게 높지 않으나, 산세가 아기자기하고 암릉과 풍화동굴 등이 산재하고 있다. 금산리에서 볼 때 가운데 베틀산을 중심으로 북쪽 방향의 왼쪽에 위치한 좌베틀산(370m)과 남동 방향의 오른쪽에 위치한 우베틀산(305m)이 연봉을 형성하고 있다. 산 중턱 바위절벽 곳곳에는 역암과 사암의 풍화동굴이 널려 있고, 동화사 부근에는 높이 6m 정도의 마애불입상이 동쪽을 향해 새겨져 있다. 주봉인 좌베틀산 정상에서는 구미 지역의 대표적 산지인 금오산·냉산·청화산 등이 보인다.

[참고문헌]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1.11.07 내용 수정 1) 높이 324m ->높이 369m 2) 베틀산은 높이 324m로서 크게 높지 않으나 ->베틀산은 높이 369m로서 크게 높지 않으나
이용자 의견
관** 수정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2011.11.07
문** [ 지명 유래 ]
1) 오자 지적 : 실을 뽑는 기계인 ‘문래’ - 기계인 ‘물레’
2) 추가 요망 : 문영베 - 문영베(무명)
[ 환경 ]
베틀산은 높이 324m로서(삭제) - 베틀산은 크게 높지 않으나(최고 높이가 369m인데 왜 대표 높이로 낮은 봉우리의 높이를 표기하는지요?)
문형식(주말에 설거지하는 남편들의 모임 회장 :
http://cafe.daum.net/juseolnammo?t__nil_cafemy=item)
2011.05.13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