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600381
한자 深浦港
영어음역 Simpohang
영어의미역 Simpo Port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시설
지역 전라북도 김제시 진봉면 심포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최진성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항구
주소 전라북도 김제시 진봉면 심포리 지도보기

[정의]

전라북도 김제시 진봉면 심포리 만경강 하구에 있는 항구.

[변천]

전라북도 내륙을 흘러내리는 만경강동진강이 서해 바다와 마주치는 진봉반도 끝 쪽으로 봉화산[85m]이 뾰쪽하게 나와 있다. 이곳의 동진강 하류에 있는 어항이 거전항(巨田港), 만경강 하류에 위치한 어항이 심포항(深浦港)이다. 몇 십 년 전까지만 해도 100여 척이 넘는 어선이 드나들던 큰 어항이었으나, 연안 어업의 쇠퇴와 새만금방조제 공사로 인해 지금은 몇 십 척의 어선만 드나들고 있다.

[현황]

심포항은 수천만 평에 이르는 심포 갯벌의 배후 항구로 드넓은 갯벌에서 채취하는 조개 집산지이기도 하다. 그중에서도 심포백합[생합]은 지역 특산물로 인기가 높은 고급 조개이다. 몇 년 전까지 심포 갯벌은 체험 학습 장소로 많이 활용되었다. 예전에는 어업권으로 인해 외부인들의 조개 채취가 엄격하게 제한되었지만, 새만금방조제 공사가 이루어지면서 보상이 마무리되어 누구든지 조개를 잡을 수 있다. 우리나라 백합 생산량의 60% 이상이 동진강만경강이 흘러드는 김제시와 부안군 일대 갯벌에서 채취되고 있다.

그렇지만 최근에는 새만금방조제 물막이 공사가 끝나고 바닷물 반입이 줄어들어 갯벌이 많이 쌓이고 수면에 얇은 기름막이 생기고 있다고 한다. 또한 만경강 상류에서 내려오는 생활하수로 인해 방조제가 막히면서 심포항에 축적되고 있어 고깃배들은 포구 인근 바다에 들어오면 바다와 통하는 입구를 막고 산소를 공급한다고 한다. 그렇지 않으면 싱싱한 활어를 공급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뿐만 아니라 인근에서 고기가 잡히지 않자 일부 횟집에서는 양식 활어를 내놓기도 하면서 횟집을 찾는 사람들은 점점 줄어들고, 야외에서 생합을 구워 먹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